손목터널증후군 증상, 방치하면 큰일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뼈와 인대 사이의 공간(터널)에 있는 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손가락의 운동 기능과 손목에 통증을 유발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손으로 작업을 많이 하거나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면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는 증상입니다. 최근들어 컴퓨터로 작업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손목터널증후군을 앓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방치하였을 때에는 수술까지도 해야할 할 수 있으므로 항상 스트레칭과 휴식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손목뼈와 인대 사이의 공간의 압박을 줄이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봅시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과도한 손목 사용

 가장 흔한 원인은 손목을 과도하게 올리거나 내리게 되면 손목 터널에 과한 압박이 가해지는데요. 주로 손목을 과도하게 올리거나 내린 채 장시간 작업을 하거나,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면 손목 터널 속 신경에 압박을 가하게 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질환으로 인한 손목터널증후군

이외에도 류마티스 관절염, 당뇨, 갑상선 기능 저하증, 파킨슨 병, 임신 등 일부 질환으로 인해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 저림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손바닥을 포함한 엄지에서 약지 절반까지의 부분(이미지 참고)이 저릴 수 있습니다. 저린 증상은 주로 밤에 나타는데요. 손목터널증후군이 악화되었을 때에는 엄지 두덩근의 근육이 빠질수도 있습니다.

 

 

 

손목통증

손목 주변 통증

손목 주변 부위에서 압박감 또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방법

손목터널증후군의 치료 방법을 증상과 심각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손목 터널 압박 줄이기: 컴퓨터 작업와 같이 손목을 장시간 사용해야 한다면, 가능한 많은 휴식을 취하고, 손목이 과도하게 꺾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장비를 사용합니다.

 

약물 치료: 진통제나 소염제 등의 약물의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 전기 자극, 초음파, 열치료 등의 물리치료를 통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손목터널증후군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수술: 증상이 매우 심각한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스트레칭과 휴식이 중요합니다. 증상을 겪고 계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일을 하신다면, 손목에 압박을 줄여줄 수 있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갖추시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