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콜라의 아스파탐이 발암물질? 계속 마셔도 될까?

제로콜라의 아스파탐이 발암물질

제로콜라의 아스파탐이 발암물질?

최근 세계보건기구(WHO)는 많은 ZERO SUGAR(무설탕) 음료에 흔히 사용되는 아스파탐을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로 분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로슈거 음료를 소비하고 있는 만큼 해당 기사를 접하고 많은 분들이 놀라셨을거라고 생각됩니다. 

WHO가 발표한 내용은 무엇인지, 제로콜라의 아스파탐이 발암물질 이라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살펴보겠습니다.




 

 

 

 

아스파탐이란?

아스파탐(Aspartame)은 제로 콜라와 다른 다이어트 음료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인공 감미료 중 하나입니다. 백색의 분말 형태이며 설탕의 200배의 단맛을 내는 인공 감미료입니다.

다이어트 음료, ZERO SUGAR 음료, 껌, 소주 등 수많은 식음료에 사용됩니다. 혈당을 올리지 않기 때문에 걱정없이 단맛을 느낄 수 있어서 많은 당뇨병 환자들이 선호하기도 합니다. 이미 수십 년 전부터 사용되었고, 셀 수 없는 많은 식음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는 이미 깊은 임상을 거쳐 안전성을 확인하였고, 퍼먹지 않는 이상 건강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아스파탐 1일 권고 섭취량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아스파탐의 1일 권고 섭취량을 개인의 체중에 따라 정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아스파탐의 1일 권고 섭취량은 50mg/kg 입니다.

또한 이 기준을 넘긴다고 해서 무조건 부작용이 나타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해당 범위 안에서 섭취하는게 가장 안전하다는 의미입니다.

 

몸무게가 75kg인 사람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사람의 아스파탐의 1일 권고 섭취량은 75kg x 50mg = 3,750mg (3.75g)입니다.

제로 콜라 355ml 캔의 아스타팜 함량은 87mg 이므로,

이를 1일 권고 섭취량으로 환산하면, 3,750mg / 87mg = 43.1 캔입니다.

 

즉, 하루에 제로콜라 43.1캔, 약 14리터가 넘는 양을 섭취해야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말하는 2B군이란?

WHO의 산하기관인 국제암연구소가 말하는 발암가능물질 2B군은 어떤 수준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국제암연구소는 특정 물질이 사람에게 암을 유발할 수 있는지 1군, 2A군, 2B군, 3군으로 분류합니다.

2B군은 인체 실험 자료가 제한적이거나, 동물 실험에서 발암 가능성이 확인된 물질을 2B군으로 분류합니다.

즉, 발암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으나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얘기입니다. 또한 여기서 말하는 가능성은 권장 섭취량을 한참 넘은 양을 섭취해야 발암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2B군으로 분류되는 물질중에는 우리가 자주 섭취하는 김치와 같은 염장 채소류, 젓갈, 커피, 알로에 베라 등이 있습니다. 

 

 




 

 

 

제로 콜라 계속 마셔도 될까요?

 

무엇이든지 과다하게 섭취하면 인체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제로 콜라가 몸에 좋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설탕 섭취를 줄이기 위한 좋은 대체음료이며 충분히 안심하고 즐기셔도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관련 글 보기

[Q&A]’발암가능물질’ 아스파탐 먹어도 되나? “제로콜라 55캔까지 OK”

 




Leave a Comment